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소통공감

언론보도

목록
[보건복지부]베이비붐 세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실시
14-04-21 14:03 2,477회 0건

베이비붐 세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현역에서 은퇴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출처 : 통계로 본 베이비붐 세대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통계청, 2011

‘ 베이비붐 세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은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베이비부머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활력 있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 사업에 참여하는 베이비부머들은 자신이 쌓은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병원, 복지관,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교육․상담과 회계 등 행정지원, 금융상담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게 된다.

’ 13년 사업 모범 활동사례

\"은퇴 후 보람찬 제2의 인생을 위하여\".

무역업에 종사하다 퇴직한 이 모씨(여, 58년생), 신문공고를 보고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기본교육을 받고 배치된 곳은 한부모 가정이나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있는 지역아동센터. 사교육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이었다. 단순히 가르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변화하는 자신을 발견했다.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며 자부심을 느끼고, 보람 있는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올 해 사업 4년차를 맞는 베이비붐 세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은퇴자가 많이 거주하는 서울․인천․경기․부산․광주지역을 중심으로 총 600여명을 모집해 실시한다.

2014년 기준 만 64세 이하(1950년∼1963년생)의 퇴직(예정)자 중 사회공헌활동을 희망하는 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해당지역 거주자를 우선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동 사업 참여자는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5월부터 진행되는 기본교육과 사회공헌활동 실습에 참여하게 된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기본교육 이수 후 실습 참여자에게는 2∼5개월간 탄력적으로 실비(식비, 교통비 등)가 지원된다.

실습에 참여한 이후에는 해당 실습기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그간 성과가 높았던 노후설계 상담, 치매예방 및 검진활동 보조 등을 확대하고, 베이비부머 및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활동분야를 새롭게 발굴해 다양한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공헌활동 예시

사회공헌활동 예시
분야 활동 예시
지역사회개발 모금활동(펀드레이징), 대외협력․마켓팅 등
교육상담 법률상담, 건강상담, 경영상담, 청소년 상담 등
숙련기술활용 통번역, 법률․노무․세무 등 컨설팅 등
정보화분야(그룹)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컴퓨터 유지 보수, 웹디자인 등
시설관리(그룹) 건축시설관리 및 상담, 시설 조경 등
홍보(그룹) 홍보기획 등
문화, 예술(그룹) 인형극, 동화책 읽어주기 등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됨에 따라 이번 사회공헌활동 사업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도록 돕고, 베이비붐 세대의 경험과 능력을 다양한 사회적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팀)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www.kordi.go.kr) 및 운영기관*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 14.4.16(수) ∼ 4.30(수)까지 운영기관에 메일 또는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 고령사회고용진흥원(www.ask.re.kr ☏ 02-3675-7179)

부산노인취업교육센터(www.seniorjobguide.or.kr ☏ 051-861-9595)

베이비부머 종합정보포털(www.activebb.kr)

기타 사항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미래비전추진TF팀(Tel: 02-6007-9168) 이나 운영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